(사)한국국악학회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우리 학회는 음악관련 학회로는 국내에서 가장 먼저 설립된 학회이며, 인문사회 계통을 통틀어서도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광복 후 어려운 상황 속에서 우리 음악 연구의 초석을 놓으셨던 晩堂 李惠求 박사, 寬齋 成慶麟 선생, 云初 張師勛 박사를 중심으로 1948년 시작된 우리 학회는 <국악학회>로 발족하였고, 2018년 70주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1954년 그 명칭을 <한국국악학회>로 변경하였고, 현재는 <사단법인 한국국악학회>로 국악계의 중심 학회로 활동해오고 있습니다. 초대 학회장에 이혜구 박사가 취임한 이래, 현재까지 수많은 학술회의를 가진바 있으며, ICTM 세계대회, 고려악연구회 등의 국제 학술대회를 유치하기도 하였습니다. 최초의 국악 학술 저서인 『한국음악연구』(이혜구 저)를 기리기 위하여, 1972년 학회의 학술지 명을 『한국음악연구』로 정하여, 매년 발간해오고 있습니다. 현재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2016년 말 총 60집을 발간하였습니다.


우리 학회는 초기부터 꾸준히 진행해온 논문발표회와 학술지 발간을 통하여, 국악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여 왔습니다. 그 결과 국악의 기초 이론이 정립되었고, 음악사 서술의 기초를 제공하기도 하였습니다. 국악학계의 중심 학회의 소명을 다하고자 최근에는 신진 학자들에게 등단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의 학술발표회와 학술지를 통하여 회원 여러분의 연구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합니다.

 

 2017년 4월 1일
(사)한국국악학회 이사장 김 우 진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53동 213호      [개인정보보호정책]
Tel: 02) 880-7698      Fax: 02) 880-7698      E-mail: 2rootpi@daum.net
COPYRIGHT ⓒ The Korean Musicological Society. ALL RIGHTS RESERVED.